티빙도 ‘계정공유’ 제한 정책 4월부터 바뀌는 내용 정리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도 넷플릭스처럼 계정 공유를 제한한다고 합니다.

티빙은 다음달인 4월 2일부터 가족 외 계정공유를 금지하는 방안을 도입한다. 티빙은 최근 이용자를 대상으로 가입자 본인과 동일 가구 구성원에게만 계정공유를 허용한다는 공지를 이메일로 발송했네요. 공지에는 “회원 계정은 티빙 이용약관에 따라 본인 외 제3자가 이용할 수 없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며 “동일가구 구성원에 한해 서비스 이용이 허용된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아마도 티빙이 독점 중계하는 한국프로야구(KBO) 개막일에 맞춰 수익성 확보 전략을 시행하는거라는 말들이 많아요. 그리고 넷플릭스가 전 세계적으로 계정공유를 제한하면서 가입자가 15~20% 증가했다는 소식에 티빙 역시 계정공유를 제한하는 것 같아요.

넷플릭스는 지난해 1월부터 국내 시장에서 계정 공유를 단속하고 있고 가족이어도 동일한 인터넷주소(IP)를 쓰지 않으면 계정을 공유할 수 없도록 한 상황이죠.

그래서 오늘은 티빙 계정 공유 제한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을 해보고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2025년 티빙 계정 공유 정책 변경내용

티빙계정공유제한

한 달 요금 내고 가족 및 친구와 같이 보는 것이 계정 공유라고 볼 수가 있는데 2025년 4월 2일부터는 이 계정공유가 제한됩니다.

티빙 계정 공유 정책이 바뀌면서 계정 사용의 인정 범위가 동일 가구 구성원으로 제한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변경되는 내용을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시행일 : 2025년 4월 2일 수요일부터 적용

변경 핵심 내용

– 회원 본인과 같은 집에서 사는 사람들만 계정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요
– 다른 지역, 다른 IP 주소에서 접속하는 경우 이용 제한 메시지가 표시된다고 합니다.
– 다만 일시적인 외출이나 여행 중에는 임시 시청 기능을 통해 일회성 사용은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티빙에서는 동일 집으로 판단하는 기준

티빙에서 동일 가구 구성원에 대해서 어떻게 판단하는지 알아볼께요.

1) 기준 기기 등록

티빙은 TV, 태블릿, 스마트폰 등 주요 기기 중 하나를 기준 기기로 자동 등록하도록 합니다. 만약 TV로 시청할 경우 이 TV가 기준 기기가 되며 이 IP 주소를 중심으로 가정 내 공유 여부를 가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TV로 시청하지 않는다면 기준 기기를 따로 등록할 필요는 없어요. TV가 아닌 경우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방법이 나오지 않아서 4월 2일 시행될 때 정확히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2) IP 주소 기반 판단

티빙에서는 동일 가구 여부를 판단할 때 IP 주소가 기준이라고 합니다. 기준 기기와 동일한 IP 주소로 접한 경우에만 동일 가구로 인정되며 비록 같은 건물이나 아파트에 살더라도 인터넷 회선이 다르면 다른 가구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PC나 TV처럼 집에 고정된 기기는 대부분 가정용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어 문제가 없지만 모바일 기기의 경우 LTE나 5G 데이터를 사용해서 티빙을 이용할 때 이용 제한 메시지가 나타날 가능성도 있어요.

첨 공유제한 한다고 하고 문자는 보내왔는데. 아직 정확한 방식에 대해서 정리된게 없어요. 이 역시도 2025년 4월 2일 정책 시행 이후 티빙의 실시간 대응 방식을 보고나야 알 수 있지 않을가 합니다.

티빙 계정 공유 제한 대응방법

티빙 계정 공유 제한의 핵심 기준은 IP 주소라고 하고 기준 기기와 동일한 IP에 연결된 기기들만 동일 가구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집에서 티빙을 시청할 땐 가능하면 와이파이를 이용하시는게 좋아요. 모바일 데이터나 외부 네트워크를 사용할 경우 IP가 변경될 수 있어서 티빙이 해당 기기를 다른 가구로 간주할 수 있어 이용 제한 메시지를 보낼 수 도 있죠

또한 티빙이 노트북 접속에 대해 넷플릭스 방식처럼 IP 기반 제한을 적용할지 여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도대체 알려진게 없어요. ㅠㅠ

노트북의 경우 상대적으로 이동성이 크고 핸드폰 처럼 여기저기에서 사용하는데 티빙이 이를 어떻게 처리할지는지켜 봐야겠어요

간단하게 다시 정리해보면 정책이 정식으로 시행되기 전 티빙 공식 안내를 확인해보고 대응해야 할 것 같아요. 우선은 집 와이파이 기반 시청을 유지하는 것이 그나마 제한 메시지를 안받는 방법정도겠네요. 이거 내돈 내고 보는데 뭐하는 건지 모르겠네요.

여한튼 이제는 동시접속이 4명이라도 같은 가구원이 같은 집에 살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넷플릭스처럼 추가 회원 이런게 좀 나오면 저렴하게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라도 제시했으면 좋겠네요. 티빙 계정 공유 제한 정책은 앞으로 시행되면서 시끄러울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