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다시 정부가 청년층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도입한 청년도약계좌가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트럼프발 관세 무역전쟁으로 미국 주식, 코인등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지면서 안전자산을 고려하면서 2030세대에서 다시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호황에는 레버리지까지 써서 투자를 했지만, 현재 금융시장이 너무 불안하여 수익을 내기보다는 손해를 크게 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청년내일저축계좌와 청년희망적금에 이은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5년 만기 시 최대 5000만 원의 목돈 마련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진 청년내일 저축계좌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처음에 나왔을 때 많은 청년분이 관심이 있다가 조금 관심에서 멀어졌죠. 하지만, 2025년 경제상황이 급변하면서 다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정부가 저소득 청년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운영하는 지원 제도입니다. 청년이 매월 10만 원을 저축하면, 정부가 최대 30만 원을 추가 적립하여 3년 후 총 1,440만 원 이상의 목돈 마련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근로 중이지만 소득이 낮은 청년에게 경제적 자립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2025 청년내일저축계좌 일정, 신청기간 신청자격 신청 방법 및 3배 지원금 혜택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청년내일저축계좌가
1. 지원대상

2025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대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령, 소득기준, 가구소득 이 세 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하는데요.
가입연령은 신청 당시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만 19세부터 만 34세 이하까지만 해당됩니다. 법적으로 청년 연령에만 해당됩니다. 하지만 수급자나 차상위자,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자라면 만 15세부터 만 39세까지도 지원대상이 됩니다.
근로/사업소득은 월 50만원은 넘어야 하지만, 또한 250만원은 넘지 말아야 하는 조건입니다. 근로활동 중이어야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무직자는 안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자는 소득이 월 10만원만 넘으면 됩니다. 그리고 가구소득의 경우 기준중위소득을 기준으로 100% 이하만 가능합니다.
꼭 알아야 할 3배 지원금 혜택

2025 청년내일저축계좌 3배 지원금 혜택에 대해서는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특히 3배의 기준이 정확히 얼만지 궁금해 하실 것 같아 함께 정리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청년내일저축계좌는 본인 저축액을 10만원 이상 적립하시는 조건입니다. 그럼 거기에 10만원 정액 매칭이 이루어집니다. 중위소득 50% 이하인 경우에는 10만원을 저축하셔도 거기에 3배인 30만원 정액이 매칭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매칭 방식을 3배 지원금 혜택이라고 부르더라구요. 특히 중위소득 50% 이하에 해당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혜택을 받으세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3년간 통장유지, 근로활동지속, 교육이수, 자금사용계획서 제출을 해야 적립금 전액이 지급됩니다. 이거 안하시면 말짱 꽝입니다. 정책대상별로 추가지원금도 있다고 하니 조건이 맞는다면 활용해 보세요.
그리고 교육이수를 해야 합니다. 아래에 교육이수관련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교육이수
청년내일저축계좌 교육이수는 만기가 되고 적립된 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교육이수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일단 교육종류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교육종류는 자립역량교육, 청년금융특화서비스교육, 서민금융진흥원 온택트로 나뉘어집니다. 모두 다 이수하는 건 아니고 희망하는 교육을 선택해서 이수하시면 됩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가입자라면 일단 무조건 하셔야 합니다.

통장 가입기간 동안 시기에는 관계없이 10시간 이상 교육을 들으면 됩니다. 만약 중도지급 사유 발생 시에도 유지기간별 자립역량 교육 이수 시간 충족이 필요합니다. 각각의 교육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자립역량교육

자산형성포털 사이트에서 온라인 교육을 신청하실 수가 있습니다. 인증수단은 네이버, 카카오톡로 하실 수 있습니다.
2. 청년금융특화서비스교육

2025년 금융교육 수료 시에는 청년내일저축계좌 가입자는 필수교육 시간으로 인정됩니다. 그래서 원하시는 교육을 들으실 수 있으니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서민금융진흥원 온택트

자립역량교육 시간으로 회차별 1시간 인정됩니다. 2025년 4월부터 12월이 기간이니 이 기간에 진행하시면 됩니다. 수강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 금융포털을 이용하여 신청을 할 수 있어요.
그 외 여러 가지 내용도 아래 그림에 기재되어 있으니 확인하셔서 원하시는 교육 수강하시면 됩니다.
신청기간 및 신청 방법
이번에는 2025 청년내일저축계좌 일정인 신청기간과 방법에 대해서도 정리했습니다.
일정은 2025년 5월 2일부터 16일까지입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오프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비대면 신청을 하고 싶으시다면 복지로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가능합니다.
복지로 온라인신청 경로는 “복지로 로그인 >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 저소득층 > 자산형성지원(청년내일저축계좌)”입니다.

신청 기간: 2025년 5월 2일(금) ~ 5월 16일(금)
신청 방법:
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지
오프라인: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주민센터는 주소지가 아닐지라도 가까운 곳 어디에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아래 사진에는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절차가 나와있는데요.
마지막으로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시 제출서류입니다. 서류준비가 간단하지는 않아요. 시간을 들여서 이것저것 확인해서 발급받아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신분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근로 확인서류 (재직증명서, 급여명세서 등), 자산 형성계좌 개설 확인서, 교육 이수 확인서 (이후 제출 가능)은 반드시 있어야 하는 필수서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복지 성격이 강하고 청년도약계좌는 자산관리 성격이 강합니다. 사실 저는 복지성 계좌가 좀더 저에게 맞지만, 본인의 연령과 소득 기준에 따라 청년도약계좌로 자산관리를 하시는 분들도 있으신 것 같아요. 둘 중에 좀더 자신에게 유리하거나 적합한 걸 선택하시면 됩니다.